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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부모 놀이유형 참여와 영아의 어휘력 영향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4.

출생부터 언어와 놀이는 영아에게 관계와 소통의 기본이 된다(Maiello, 2012). 영아가 24개월부터 언어와 놀이는 표현과 소통의 의미로 나타나기 시작하며 영아의 놀이는 현실에서 개념으로 단순에서 상징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Bornstein et al., 1992). 언어와 놀이는 상호의존적으로 발달하는데, 영아의 내재적 인지발달 정도의 지표가 되고(Owens, 2013) 다양한 표현 및 학습을 위한 수단이 된다는 공통된 기능을 갖는다(김명순⋅성지현, 2002). 특히 언어와 놀이는 실제의 상징이라는 점에서 같은 의미를 지니는데 언어는 임의적인 상징의 조합을 통하여 의미를 부호화하는 의사소통 체계이며 놀이는 영아에게 수많은 상징의 관계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영아는 언어 연습장이라 불리는 놀이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다양한 어휘를 배우고, 역할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렇듯 놀이 속에서 상징적 사고를 언어로 표현하는 동안 놀이 경험이 다양해지고 놀이와 언어는 유기적 관계 속에서 서로를 강화하게 된다(Frost, 2001). 놀이에는 언어를 강화시키는 사회적 요소와 인지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놀이는 언어발달에 도움이 된다.

Levy(1984)는 놀이와 언어발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고찰하였다. 첫째, 놀이는 새로운 언어의 고안을 자극한다. 둘째, 놀이를 통해 새로운 단어와 개념이 소개되고 명료화된다. 셋째, 놀이는 언어 사용과 연습을 유도한다. 넷째, 놀이는 상위 의사소통 인식(meta-linguistic awareness)을 발달시킨다. 다섯째, 놀이는 언어적 사고(verbal thinking)를 고취시킨다.
언어와 놀이 간의 관계는 최근 매우 활발히 연구되어 오고 있는 분야이다(Yaden, Rowe, & MacGillivray, 2000). 놀이가 확장되면 어휘 사용이 증진되고 놀이는 어휘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자극한다. 즉 언어는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에 필요한 의사전달 매체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신은수⋅김명순⋅신동주⋅이종희⋅최석란, 2002).
Bruner(1983)는 언어 발달에 놀이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실제적 언어 형태가 놀이 활동 맥락에서 산출된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사고와 상상이 대부분 놀이 상대자와의 대화 형태로 시작되고 이러한 대화 기회에 의하여 사고 발달이 결정됨을 논의하였다.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상징적 표상과 인지적 기능을 필요로 하지만 사회 문화적 영향 또한 중요하다. 영아가 새로운 어휘를 더 많이 습득하기 위해서는 함께 상호작용해 주는 성인이 필요한데(이윤선⋅김명순, 2013), 주 양육자가 영아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영아의 행동에 의미를 붙여주면서 상황에 맞는 상호 교환적 경험들을 제공해 줄 때, 영아는 사회적으로 용인된 관습적 방식으로 의사소통의 의도와 기능을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김명순⋅이유진, 2007).
언어와 놀이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부모를 비롯한 환경적 특성을 중요하게 다루어왔으며 특히 어머니가 연구의 주 대상이었다. Bruner(1983)는 놀이 속의 어머니와 영아 간 사회적인 상호작용은 차례 맡기(turn-taking)와 언어발달을 촉진시킨다고 하였다.
Tomasello와 Todd(1983)는 영유아들이 성인과 더 오랫동안 함께 주의를 기울일수록 언어 발달이 빠르다고 하였는데, 놀이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같은 것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영아는 어머니와 함께 놀이하면서 그 맥락 내의 사물이나 행동과 관련된 언어를 듣고 말할 기회를 갖게 되며, 어머니는 영아와 같은 사물을 공유할 때 언어와 놀이에서 사물과 사건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도움을 줄 수 있다(김명순, 1999). 이처럼 사회적 맥락은 어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데, 부모와의 놀이는 어휘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맥락을 제공해준다.

부모와 자녀 간의 놀이에 관한 초기 연구들은 어머니가 영아와 함께 놀이할 때 영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신은수 외, 2002). 영아가 혼자 놀이할 때보다 어머니가 놀이에 함께 참여할 때 영아의 놀이 주제를 보다 더 복잡하게 하여 놀이 지속시간이 길어지고 더 높은 수준의 놀이를 하게 한다. 어머니는 영아와 놀이 시 영아의 수행을 지원하거나 비계 설정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Bakeman & Adamson, 1984) 어머니가 놀이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될수록 영아에게 놀이란 중요하고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것을 알게 해 주며 어머니와 놀이하는 동안 영
아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게 되고(Bruner & Sherwood, 1976), 놀이가 확장되면서 어휘 사용이 증진된다(신은수 외, 2002). 영아는 어머니와 함께 놀이하면서 그 맥락 내의 사물이나 행동과 관련된 언어를 듣고 말할 기회를 갖게 되며 어머니는 같은 사물을 공유할 때 언어와 놀이에서 사물과 사건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도움을 줄 수 있다(김명순, 1999).
Lamb(1977)은 놀이 유형을 관습적 놀이, 대 근육, 소 근육, 신체 게임, 놀잇감 놀이, 기타 유형으로 구분하고 영아가 각각 7, 8, 12, 13개월이 되었을 때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 참여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 유형별 놀이에 대한 부모의 참여는 연령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이 다르다고 보고하였다.

Stevensen과 동료들(1988)은 가족 맥락에서 영아의 놀이가 놀이 파트너의 특성과 행동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놀이를 기능 놀이, 구성놀이, 신체놀이, 교육놀이, 게임, 상징놀이로 구분하여 관찰한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 참여에서 차이가 나타났음을 보고하였다. 또한 영아는 형제보다 부모와 함께 놀이할 때 더 정교한 형태의 놀이에 참여한다는 것을 보고하며 부모의 놀이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 참여를 함께 살펴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놀이 참여가 놀이 유형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각기 다른 자극을 함께 받을 때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을 밝혔다. Lamb(2004)는 어머니가 자녀와 놀이하는 절대적 시간은 더 많을지라도 아버지와 자녀의 상호작용 가장 큰 부분이 놀이이며 아버지는 새로운 놀이를 시도하고 더 인상적으로 놀이한다고 하며 아버지의 놀이 참여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아버지의 놀이 참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 긍정적 관계, 창의성, 언어능력을 촉진하며(Lamb, 1981) 아버지의 놀이 참여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놀이가 더 활성화되고(한영숙, 2006) 영아-아버지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박신영⋅이진희, 2013). 또한 아버지의 놀이 상호작용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밝힌 연구(권정윤⋅정미라⋅이방
실, 2015) 결과들은 영아의 어휘력에 있어 아버지 놀이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선행연구들은 유아가 부모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에 대해 서로 다른 기대를 하고(Pruett, 2000) 아버지는 어머니와 상당히 다르게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 참여하며 아버지는 영아 발달에 있어 어머니와 구별되는 아버지만의 독자적인 기여를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살펴본 바와 같이 많은 연구들이 부모와의 놀이가 영아의 놀이를 더욱 정교화할 뿐 아니라(Labrell & Simeoni, 1992) 언어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부모가 영아의 놀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알려지면서 놀이에서의 부모 영향에 대하여 다룬 연구가 비교적 많이 보고되고 있는 편이나 대부분의 연구가 유아의 사회성, 자기 조절력, 문제 해결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부모의 놀이 참여와 영아의 어휘력 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부모의 놀이 참여와 관련된 연구들은 일반 부모를 대상으로 대부분 유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거나 어머니 또는 아버지 한쪽 부모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주로 보고되어 영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드물었다. 영아기는 유아기와 발달적 요구가 다르고 아버지와 어머니가 놀이에서 보이는 양상에 차이가 있으므로 영아 자녀를 둔 부모의 놀이 참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영아에게 놀이와 어휘력이 어떤 의미가 되며 아버지, 어머니의 놀이 참여와 영아의 어휘력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히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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