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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영유아기의 사회정서 문제행동 학급중심의 지도 방법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1.

만 2~3세 유아는 인지적, 언어적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면서 환경 탐색이 급증합니다. 이때 주 양육자들과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유아 주변의 부모나 성인의 지도나 도움과 같은 환경적 특성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보육기관에서 영아들의 경험은 일상적인 생활에서부터 형식적인 교육활동까지 대부분 교사나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아를 존중하고 성실하게 보살피는 교사와의 관계는 영아의 정서적 안정과 자기 신뢰감 및 학습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회정서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 또는 아동은 수용도가 낮은 편임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정서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에게 있어 또래에게 수용되는 것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동기의 발달 특성상 가족의 영향력은 유지되거나 혹은 감소되는 반면 또래는 아동의 성장과 더불어 영향력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또래는 문제행동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사회적 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래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변수이며, 유아의 긍정적인 행동을 형성하는 사회적 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육시설은 유아에게 중요한 사회적 환경이며 교사는 유아의 사회화를 돕는 중요한 인적 환경으로써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에 대한 사회적 지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학급중심의 지도는 교사가 지도를 위해 별도의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학급전체 영아를 교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적인 지도가 됩니다. 또한 학급중심 지도의 장점은 문제행동 영아를 따로 분리시키지 않고 단일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다른 영아와의 실제적인 공격적 상호작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지도의 목표를 형성하고 지도의 진행과 결과에 대한 평가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급중심의 지도는 실제 교육활동 시간에 이루어질 때 효과적으로 유지되고 인위적인 상황이 아닌 교사와 아동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학급 일과 중에 지도가 이루어질 때 문제행동이 더 효과적으로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공격적이거나 부적응적인 아동에 대한 개별적 접근도 필요하지만 학급 내 다른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효과적으로 인지적 왜곡과 행동이 수정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급중심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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