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에 접어들면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보편화되고, 심리학 발전의 영향으로 아동의 발달 및 미술 표현에 관한 연구 결과들이 많아짐에 따라 표현 중심 미술 교육이 대두되었습니다. 20세기 후반부터 개성과 창의성, 미적 감각과 지성을 강조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특히 미학적 접근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표현이 중시되어 왔던 표현 미술 교육은 표현과 제작에만 치우쳐 미술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경시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는 이해 중심의 교육으로의 전환은 감상이 미술교육의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을 주장했던 대부분의 학자들은 감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미술감상능력은 학습을 통해서 배워진다는 입장, 미술교육에서의 구조적 훈련을 중시하는 학문 중심의 체계적인 접근 교수 방법인 DBAE(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제작, 지각 그리고 반영이 감상교육의 주축이 되어야 한다는 ART PROPEL(Gardner, 1990),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미술 작품에 표현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는 다문화 미술 교육, 지각 심리학을 받아들여 미술 교육에 있어 시지각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주장 등이 모두 명화 감상 교육의 이론적 근거가 됩니다.
DBAE는 유아들이 교육과정(수업)을 통하여 미술사(미술작품을 문학적,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한다), 미술비평(미술이나 미술작품을 이해하고 이에 관하여 서술 및 해석, 평가한다), 미학(미적 경험을 통해 미술과 미술작품을 관조한다) 및 작품 제작의 네 가지 영역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며 제작활동은 다른 요소와 밀접하게 관련되도록 계획된다. 다시 말해 DBAE 접근은 감상활동에 유용한 능력을 길러주는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RT PROPEL은 Gardner(1990)가 감상 교육을 진단하기 위하여 창안한 접근방법으로서 ART PROPEL은 음악, 시각예술, 글쓰기의 세 가지 예술 형태로 유아들의 능력을 측정할 때 제작, 지각, 반영의 세 가지 능력으로 나누어 보고자 하는 접근 방법입니다. 다문화적인 미술교육은 지금 시작 단계에 있으며(김지균, 1998) 구체적인 미술 표현 및 감상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 및 정체감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타인의 감정을 이해 및 수용하기’, ‘협동 작업을 통한 공동체 의식 갖기’, ‘미술 문화유산 및 미술품 감상을 통해 문화적 차이와 다양성 이해하기’의 목적을 갖고 있는 방법입니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의 Project Spectrum(Krechevsky, 1998)에서의 미술교육은 유아들이 시각적 세계를 정확히 지각하는 능력과 공간적인 정보를 표현하는 능력의 향상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Project Spectrum의 학습내용은 시각적 세계 속에서 선, 색, 구성에 대한 미적 요소를 탐색하며, 감상 활동에서는 작품 감상뿐만 아니라 작품이 만들어진 문화적 배경까지 분석하고 토론합니다. 또한 형성된 미적 지각을 통해 유아들이 다양한 재료와 도구로 다양한 표현활동도 한다. 따라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교수·학습방법은 미적 지각과 제작활동이 병행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적 지각은 예술작품과 환경 속에서 미적 요소(색, 선, 모양, 형태, 세부묘사 등)를 탐색하고, 예술 작품 스타일과 작품 감상을 통하여 형성됩니다. 이와 같은 관점을 주축으로 Eisner는 유아 미술 감상의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첫째, 표현능력의 신장과 조형 감각의 신장에 도움을 줍니다. 창조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의 자극과 적응에 의해서 신장되어 창조적인 표현력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즉 감상 교육에 의한 미적 인식의 훈련을 통해 감각적 성격을 기를 수 있습니다. Kaufman은 유아가 적극적으로 또 사색적으로 예술을 감상함으로써 미적, 감상적, 지적으로 성장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둘째, 사물 인식 능력과 가치 판단 능력을 육성합니다. Geertz는 문화속의 미술의 입장 분석에서는 미술은 의미를 상징화하고 전달하는 것 이상이며 인식의 기본적인 수단이라고 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유용한 것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인데 이러한 미적 가치 평가력은 표현보다는 감상을 통해서 더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습니다.
셋째, 우리 문화와 인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조상들의 문화의 가치나 믿음을 이어가고,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미술을 평가하도록 돕는다면 유아들은 그들 자신의 문화적 환경의 측면에서 자신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유아들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양식이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서로 다른 문화와 미술의 영향력에 대해 조금 더 비평적인 이해와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현대사회와 현대미술의 이해를 돕는다. 모더니즘시대가 언어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반해, 우리가 살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는 시각 이미지의 범람과 혼성 모방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다원주의 사회입니다. 이런 다양한 가치만큼 많은 시각적 이미지와 의미를 감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에서 살펴본 여러 학자들의 주장에서 볼 수 있듯이 미술 감상 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아름다움을 보는 안목을 길러 미술 감상을 실생활 속에서 향유할 수 있는 태도와 자신의 삶을 아름답고 윤택하게 가꿀 수 있도록 하며 풍부한 감정과 바람직한 품성을 지닌 인간을 기르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에서의 미술 활동은 표현과 감상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 균형을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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