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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영유아기의 사회정서 문제행동 개별 지도 전략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2.

사회정서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서는 동일 연령 내에서도 발달의 차이가 급격한 영아들에게 적합한 교육과 보호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자연적인 발달단계에 따라 문제행동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개별 영아의 특별한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합니다. 영아기 프로그램은 영아기의 빠른 발달 속도와 개인차를 고려할 때 그 형태와 내용에 있어서 다른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차이가 있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아기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은 교사의 전문가적 태도, 영아 발달에 대한 지식, 그리고 교수행동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보았습니다. 동일한 만 2세 연령이라고 하더라도 개월 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으며, 발달의 속도에서도 개인차가 큽니다. 각 연령마다 그 지도 내용과 방법은 발달적 수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각 아동의 발달적 수준을 바르게 이해하여야 합니다.

미국의 유아교육협회(NAEYC)는 유아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교사와의 개별화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있으며 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보여주는 교사 행동은 학급 전체의 질보다 중요하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제공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각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유아에게 보다 안정된 정서감을 제공하며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교실이라는 환경은 교사와 또래, 교실에서 진행되는 활동과 놀이가 역동적으로 작용하면서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영아들은 교사와 또래의 행동과 교실 내에서의 규칙, 놀이 등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자신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영아를 위한 지도활동은 영아의 제반 발달과의 연계를 고려하는 통합적인 내용 영역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영아들의 일과를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개념 습득과 학습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영아의 경우 자신의 신체활동과 감각을 이용한 탐색을 하면서 그와 관련된 언어 발달이 동반되고 그러한 활동 중에 혹은 결과로 정서발달, 활동으로 인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 그와 관련된 문제를 갖고 필요한 기술을 익히게 되는 것으로 사회성이 발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영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일과의 중요성을 고려한 교육활동과 신체 발달이 주축이 되어 다른 발달을 포섭하고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체계를 가질 것을 제안합니다.

NAEYC에서도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제를 통해 영유아 프로그램에서 세부적인 특정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이 아닌 통합적인 교육 과정을 지향한 영유아의 관심 영역에 맞추어 교육주제와 내용을 통합함으로써 영유아기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영역과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 간에 조화를 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원리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 영아의 또래 공격성 지도를 위해 개별 영아의 IEP를 활용한 통합적 교육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통합적 교육활동은 주제와 연관하여 내용을 통합적으로 조직하여 유아에게 경험을 제공해 주기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 여러 발달영역을 통합하여 계획, 교수되어야 한다는 생각에 그 근거를 둔 것입니다. 표준보육과정에서 각 활동영역들을 따로 분리하여 생각하지 않고 주제와 관련하여 각 영역의 활동들을 통합하여 유아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통합적 교육활동이라고 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또래 공격성 감소를 위한 개별 영아의 IEP를 활용한 통합적 교육활동 지도를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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