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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유아의 미술감상능력 발달 단계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3. 30.

어떤 교육이든 적기에 이루어질 때 교육의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듯이 효율적인 감상 지도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유아들의 발달 단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사가 유아들에게 발달 과정에 맞는 감상 대상이나 참고자료들을 고려하여 지도한다면 유아들의 감상능력은 더욱더 발달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적기의 감상 교육을 위해서는 먼저 발달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Gardner(1982)는 아동들의 미적 인식이나 감상능력도 미술표현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발달 과정을 거친다고 다음과 같이 5단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지각의 단계 (0∼2세) : 사물의 공간적 형태만을 구별하는 시기입니다.

2. 상징 인식의 단계 (2∼7세) : 사물과 기호 상징화된 사물과의 관계를 인식하며 대상을 개념적으로 감상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표현된 내용을 하나의 상징으로 곧 현실의 어떤 사물을 나타내는 등가물로 인식합니다. 이 단계의 유아는 표현을 실제 존재하는 현실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대신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봅니다.
3. 사실적 단계 (7∼9세) : 조형적 대상을 받아들이는 데에 있어 묘사적 규칙과 전통적 개념을 중시하게 된다. 이 지각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유아들이 사실주의적 고정관념에 고착되는 것을 막고 잠재하는 개성과 창의성을 흥미 있는 방법으로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탈 사실적 단계 (9∼13세) : 다양한 미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미묘한 표현적인 성격, 진부하지 않은 색다른 특성들을 지각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타인의 개성도 인식하고 인정하며 예술작품들의 각기 다른 표현양식에도 관심을 보이고 감수성도 예민해집니다.
5. 예술적 위기의 단계 (청소년기) : 미술에 대한 관심이 전보다 떨어지면서 다른 활동으로 분산되고, 비판적인 인식과 환경에 대한 지각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표현에 자신이 없어지고 다른 친구의 작품을 비판합니다. 또한 롯친스는 감상 능력의 발달 과정을 세 가지의 시기로 구분하였습니다.
(1) 1기 (4∼5세) : 표현 능력이 낮으므로 이 시기부터 가치 있는 그림책을 보여주어 장차 감상력의 기초가 되게 합니다.

(2) 2기 (6∼10세) : 자유분방한 그림을 그리며, 자기표현에 흥미를 갖는 시기로 그림을 보는 것보다는 자기표현에 흥미를 갖습니다. 이 시기를 예술적 감상의 시기라 부릅니다.
(3) 3기 (11∼15세) : 자기표현 능력을 자각하여 평가능력이 발달하므로 감상 교육을 유효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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