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애착의 유형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by URBAN CST 2020. 6. 18.

Ainsworth와 그의 동료들(1978)은 “낯선 상황”의 연구로부터 아동들의 애착 유형을 안정애착(secureattachment), 회피 애착(avoidantattachment)과 저항 혹은 양가 애착(resistant/ambivalentattachment)의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회피와 저항/양가는 불안정 애착된 유형이다. 안정애착은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서 Ainsworth는 이것을 이상적인 유형으로 보았다(Ainsworth etal.,1978, Holmes,2005, 이경숙 역, 재인용). 안정애착 유아들은 낯선 상황에서 어머니를 안전지대로 확립하고, 탐색하며 어머니가 방에서 나갔을 때 탐색을 멈추고 동요된다. 어머니가 방에 들어오면 유아는 안심하여 어머니의 품에 안기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다시 탐색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 유형의 유아의 어머니는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아 스스로 노는 것을 충분히 허용해 주는 특성을 갖는 것을 보고 되었다. 일관성 있고 신뢰할 만하고 공감해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은 부모와 안전한 애착관계를 형성한다. 안정 애착 아동은 정서적으로 안장되고 충분한 믿음 관계가 형성되며 호기심과 세상에 대한 탐구적 자세를 취하게 되고 창조적인 장래성을 가지게 된다.

회피 애착은 안정애착 다음으로 많이 발생되는 유형이다. 회피 애착 아동은 어머니와 재회에 대해 관심이 없었으며 오히려 무시를 하고 계속 탐색 행동을 하며 어머니를 거부하였다. 그들은 어머니를 안전기반으로 사용하지 않았다(Ainsworth etal.,1978, Holmes,2005, 이경숙 역, 재인용). 이 유아들은 어머니가 어디에 있는지 살피지 않았으며 어머니가 방을 나갔을 때도 고통스러워하지 않았다. 이 유형의 부모는 유아의 욕구에 무관심하고, 냉정하며, 거부적이다. 회피적 애착 유형의 아이들은 자신들이 필요할 때 애착 대상들이 달려와 보호해주고 일을 처리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없다(Bowlby,1988, 이삼연, 2000, 재인용). 이러한 유아는 타인의 도움이나 사랑 없이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게 되며, 성장에서도 정서적으로 타인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자기에게만 충실한 사람이 될 것이다. 유아는 거절당할 것을 사전에 미리 막기 위해 자신의 애착 필요성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는 한편, 동시에 어머니와 접촉을 자주 하지 않고 거리를 둔다.

그리고 저항/양가 애착 유아들은 탐색하지 않거나 또는 탐색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고 있었다. 유아들은 어머니로부터 떨어지지 않으려 하며 격리 후 매우 스트레스를 받으며 신경질적이다. 어머니와 재결합 시 접촉을 과하게 시도하는 반면 밀거나 차는 등 양면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 패턴은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이는 간헐적으로만 도움을 주고 반응해주는 부모에 의해 형성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볼 때는 부모가 통제의 수단으로 자녀에게 유기의 위협을 줄 때에도 형성될 수 있다. 이 세 가지 유형으로 대부분의 유아들을 설명하였지만 1980년대 이후 연구가들은 학대받은 아동을 대상으로 부가적으로 혼란 애착 유형을 첨가하였다.

애착 연구가들은 학대받은 아동들의 행동에서는 세 가지 애착 유형의 범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알아내었다. 왜냐하면 학대받은 유아와 아동들은 세 가지 방략 모두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어떤 때는 그들의 어머니를 피하거나 다른 때는 저항을 하거나 혹은 적극적으로 어머니의 품에 안기는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