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미치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지만 이를 개인적 요인, 가족 요인, 또래 요인, 집단생활 요인 등으로 종합해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요인은 연령과 지적 능력, 성, 유전적 기질, 신체 등이 있고, 가족과 관련된 요인은 부모-자녀관계, 가족구조의 변화, 부모의 이혼, 어머니의 취업, 동생의 출현, 부모의 죽음 등이 있다. 또한 또래들과 관련되는 요인으로는 또래들의 놀림과 친구와의 싸움, 그리고 따돌림 등이 있고, 집단생활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교사와의 관계, 숙제, 그리고 학원에 가는 일 등이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은 한 가지 요소에 의해 파악되기보다는 복합적인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즉, 스트레스의 발생 원인을 유기체 내의 생리적 반응과 스트레스가 어떤 상황에서 유발되어 발전되는가의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유아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유아의 개체적 특성에 의한 요인, 가정환경에 의한 요인, 교육기관에 의한 요인, 사회생활에 의한 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를 세분화시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개체적 특성에 의한 요인
유아의 개체적 특성에 의한 요인에는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스트레스를 들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 남아가 여아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는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둘째, 연령에 따른 스트레스에 있어서는 나이가 어릴수록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상처 받기 쉽다고 지적하고 있다(박준희, 1998;Wallen,1993;이정은, 1992). 셋째, 출생 순서에 따라서도 유아 스트레스에 대해 다른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첫째 아이가 동생보다 적대감을 표현하는 정도가 잦으며, 대부분의 경우, 남매나 자매관계 보다 형제관계에서 더 많은 질투심을 보이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홍강의, 1998;Dunn& Kendrick,1980).
2. 가정환경에 의한 요인
유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되어 있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인물은 부모라고 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어린 유아의 행동에 대한 가장 분명한 정보의 원천이 될 수 있으며(Coleman, Wolkind & Asheley,1977), 자녀에 대한 부모의 지각은 가정환경 변인 중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김종순, 1979). 현대 사회의 구조나 인식이 변화하면서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스트레스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어머니의 취업, 동생이 태어나는 것, 부모나 친척의 죽음, 그리고 이사 등으로 다양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변인으로 부모의 학력과 직업, 가정의 가계소득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정환경에 의한 요인의 첫째로, 부모의 학력을 들 수 있는데, 이정미(1995)와 이해옥(1994)의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의 학력이 낮은 부모의 자녀는 수동적이며, 감정적, 격정적, 그리고 언어발달이 늦은데 비해,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충동성이 낮고 안정감이 있으며, 사려성, 사회성, 지배성, 활동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로, 부모의 직업을 들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어머니가 직업을 가진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보다 학교에서의 사회적 적응이 더 활발히 나타나고, 성 역할에 있어서도 고정관념을 덜 갖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로, 가계소득을 들 수 있으며, 가정의 총수입이 낮은 가정의 유아가 수입이 높은 가정의 유아보다 스트레스 점수가 더 높다고 하였다(염현경, 1998).
3. 교육기관에 의한 요인
일반적으로 교육기관에 의한 스트레스 요인은 학업에 관련된 요인과 대인관계와 관련된 요인이 주를 이룬다. 박순이(2004)는 학업에 관련되는 요인으로는 성적에 관한 문제, 학원에 다니는 문제, 숙제의 과잉부담 등을 들 수 있으며, 대인관계와 관련되는 요인으로는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교사의 꾸중, 전체적인 지도 문제, 그리고 또래 간의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4. 사회생활에 의한 요인
유아의 사회생활에 의한 요인은 대부분이 또래관계에서 집중되어 발생되며, 이희선(1994)은 또래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유형은 친구 중에 괴롭히는 친구가 있는 것, 친구와 싸우는 것, 친구가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것, 친구가 놀아주지 않는 것 등을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지적하였다.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착의 유형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0) | 2020.06.18 |
---|---|
애착의 개념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0) | 2020.06.17 |
유아 스트레스의 유형과 특성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0) | 2020.06.14 |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0) | 2020.06.13 |
스트레스의 개념 (0) | 2020.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