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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초등 교육에서의 창의, 인성 교육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5. 10.

1. 창의, 인성 교육의 정의 및 성격

창의성의 정의는 여러 심리학적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또는 창의성을 능력으로 볼 것인지 성격으로 볼 것인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그중 창의성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특성’,‘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개념들을 새롭게 조합해내는 것과 관련된 정신적이고 사회적인 과정’으로 정의된다(권명희, 2011).

인성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인성은 ‘1. 사람의 성품 2. 각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 특성’으로 정의된다(권명희, 2011). 인성이란 성격과 유사한 것으로 다른 사람에게 주는 개인의 전체적인 인상을 의미하며 정서, 관념, 습관, 태도 신체적 특징 등 많은 요소를 포함한다.

‘창의 ․인성 교육’이란 이러한 창의성과 인성의 요소를 둘 다 추구하려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독창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 내는 창의적 능력과 더불어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지닌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창의․인성 교육’의 실천적 적용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성격을 규정하였다(한국 과학창의재단, 2010).

창의․인성 교육의 성격은 포괄성, 종합성, 미래지향성, 동시성을 띤다. 포괄성이란 창의․인성 교육이 영재 등 특정 학생을 위한 한정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임을 의미한다. 종합성은 창의․인성 교육은 일부 교과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교육 등 모두를 통해 유아단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자질 교육을 말하며 미래지향성은 창의․인성 교육이 부정적 이미지의 관행적인 교육이 아니라 ‘즐거움․스스로․중요한’등 긍정적 이미지의 미래형 교육임을 의미하는 성격이다. 또한 창의․인성 교육은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동시성을 가진다.


2. 창의, 인성 교육의 필요성

미래 사회는 창의․인성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한다.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며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해결 방안을 생각해 내는 창의성을 갖춘 동시에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더불어 살아갈 줄 아는 인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계속해서 지식기반 사회로 발전해 가고 있는 이 시대는 인성이 뒷받침된 창의적인 인재에 의해 국가 경쟁력이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이 시대의 인재란,‘하고 있는 일에 대한 열정과 창의적인 마인드, 여기에 타인을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까지 겸비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이재훈, 2010).

PISA(OECD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평가)는 ‘미래 사회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의 주요 내용으로 창의력, 갈등관리, 의사 소능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적극적 시민성, 예술문화적 감성, 반성적 사고 등을 제시하고 있고 한국 과학창의재단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인재의 특징으로 첫째, 직업적 전문성이 있고 유능하고 창의적이다. 둘째, 개인생활이 만족스럽고 행복하다. 셋째, 사회 및 인류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를 제시했다. 이는 곧 창의․인성 교육의 강화와 연결되어 창의성 계발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 개발, 창의성 발휘를 돕는 인성 특징과 사회문화 환경 조성, 도덕적 품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 현장은 창의․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방향의 교육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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