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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초등학교에서 생명 이해교육의 중요성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11.

초등학교에서의 생명 이해교육
오늘날 교육현장에서는 집단 따돌림, 폭력의 현상이 증가하고 있으며 상호 존중의 미덕보다는 자신의 이해득실을 중시한 인간관계, 상호 간의 무관심, 공동체 의식의 결여, 환경오염에 의한 생태계의 파괴 등의 최근 가정이나 지역사회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및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현대의 아동들의 놀이, 자연체험, 생활체험 등의 기회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부모의 의식도 아동들에게 기본 생활 습관을 획득하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함과 동시에 동정심, 자주, 자율, 책임감, 명랑, 쾌활, 공동체 의식 등의 가치관을 자녀들에게 함양시키고자 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남윤주, 2008).

생명존중 교육이란 초등학생에게 인간 중심 사상에서 벗어나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에 대한 균형된 윤리적 감수성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다. 슈바이처의 생명에 대한 외경 사상은 생명존중 교육의 밑바탕으로 사료된다. 그는 인간은 그가 도울 수 있는 모든 생명체를 도와주고, 어떤 생명체에도 해가 되는 일을 삼갈 것을 간청하고, 그 자신이 순응할 때만 진정한 의미에서 윤리적이며, 윤리적 인간은 이 생명 저 생명이 얼마만큼의 값어치가 있는지 묻지 않으며, 그 모두의 삶 자체가 아름답다고 하였다. 교육의 장인 학교에서의 생명존중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은 슈바이처의 생명에 대한 외경 사상과 같은 생명 윤리의 근본 철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초등학교에서의 생명교육은 인간 중심의 생명 개념을 확대하여 자연 속의 인간, 그와 같은 권역에서의 생명존중이라는 것, 삶과 죽음이 모든 생명체의 소중한 영역이라는 인식 위에 삶과 죽음을 올바르게 다룰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남윤주, 2008).

 

생명 이해교육의 중요성
인성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다.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며 환경과 친화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데는 애완동물이나 화초 가꾸기 같은 실습 위주의 현장 학습이 효과적이며,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인성교육에 효과가 좋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는 스스로 좋아하는 동․식물을 직접 키워 보면서 거기서 생물과 친화력을 스스로 체험하게 함은 가장 이상적인 생명 존중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한인실, 2005).

아동들은 자연 자체를 생생하게 경험하기를 원하며 자연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바탕으로 정신적 영상을 내면화함으로써 정신적 조작 기능(operations)을 구조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인성이 발달한다고 Piaget는 설명하고 있다. 또한 Piaget는 아동 발달이 정서적 안정에 기초하여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동시에 발달한다고 설명하면서, 그 기체로서 경험이라는 요소를 강조하였다. 즉 인지발달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며, 여러 사물들에 대한 경험을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얻게 된다고 주장하였다(이기숙과 주영희, 1990).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아동들은 자연환경과 직접 접촉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뺨에 와 닿는 바람, 태양이 주는 느낌, 발가락 사이에 닿는 잔디의 간지러운 감촉, 나무에서 흩날리는 꽃잎이나 낙엽의 모습, 땅을 파면서 느끼는 신선한 흙냄새 등의 체험을 필요로 한다(Moore,1996).
생명교육 관련 단원을 통한 교육은 식물을 가꾸고 동물을 기르며 접하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하고, 그로 인해 환경 친화적이고 조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마음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간 행동을 형성해 주는 좋은 매개가 된다(강대욱,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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