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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교우관계의 정의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10.

사람은 태어난 그 순간부터 생명이 다하는 그 순간까지 한시도 인간관계를 벗어나 살아갈 수 없다. 인간 최고의 목표인 행복추구가 인간관계를 벗어나서는 형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며, 그중 교우관계는 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영역으로 인생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우관계는 흔히 말하는 ‘친구’로 표현될 수도 있지만 이들에는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어 그 개념이 다양하다.

국내 학자 이돈희(1995)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인간발달과정에서 또래들과 가지게 되는 인간관계라고 정의하였다. Damon(1997)은 상대편에 대한 ‘선호(Liking)’를 교우관계의 기본 요소로 간주하였으며 교우관계를 ‘선호’로 특징지어지는 인간관계로 보았다. 즉 친구란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며 서로 이해하고 사적인 생각을 공유할 뿐 아니라 감정, 비밀을 이야기하는 등 심리적 문제 해결을 돕고 심리적 고통이나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하는 지속적이며 양방적인 관계하고 하였다(강범식, 1998). Mannarino(1976)는 ‘상호성(reciprocity)’을 교우관계의 필수적 요소라고 보았는데 한 아동이 다른 사람을 향해 표현하는 애정, 존중이 상호성일 때만 그 아동은 교우관계를 갖는다고 하였다(박은숙, 2002). 또한 교우관계는 강한 상호관계 즉 상호의존성, 자발성, 존중심, 친밀감뿐만 아니라 어떠한 혜택을 친구와 함께 나누려는 시도 등을 포함한다고 했다(신기은, 1988).

Berndt(1981)는 외적 특성의 묘사, 심리적 태도, 놀이와 연합,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친밀감과 신뢰, 충성된 지지 및 신의의 8가지로 범주화하여 교우관계를 설명하고 있으며, La Gaipa(1979)는 근접성, 공유 활동, 놀이, 태도, 가치 및 인구학적
유사성, 공통 관심, 상호적 선호, 이타주의, 물질적 이타주의, 자아 강화, 자극적 가치, 친밀 가능성, 진실성, 수용, 친구의 성격특성에 대한 경탄, 충성과 헌신, 오랜 상호작용의 결과, 그리고 전반적 평가 등 21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또한 Furman과 Bierman(1983)은 애정, 물리적ㆍ심리적 지지, 공유 활동, 근접성, 신체적 특성 및 기타 차원이라는 6가지로 설명하였으며, 다른 연구에서는 구체적 행동, 신체 상태, 물리적 환경 등에 기초한 교우관계의 묘사를 행동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관찰된 행동으로부터 추론하여 성격특성을 묘사하는 경우에는 이를 성향적 특성으로 대별하여 두 개의 특성을 애정, 연합, 지지, 유사성, 친밀감으로 설명한 바 있다(하갑선, 2003).

따라서 교우관계는 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물리적, 행동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본 포스팅에서는 교우관계를 ‘선호도가 높은 두 사람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상호적 관계’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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