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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홀리스틱 교육 비전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7.

홀리스틱 교육은 자유주의, 낭만주의, 신비주의, 초월주의, 영성 주의, 종교주의, 신과학운동, 생태주의, 무정부주의, 개인주의, 열광주의, 급진주의, 인지학, 다중 교육, 탈학교론, HomeSchooling, 통합교육, 합류 교육, 아동 중심주의, 지구시민교육, 온생명 주의 교육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박영만, 2001).

이를 함축적으로 표현한 것이 세계 변용 교육 연맹(GATE : Global Alliance for Transforming Education 1990년 Chicago에서 설립)이 1991년 8월에 제시한 교육 2000 : 홀리스틱 교육비전 선언에 잘 나타나 있다 (Flake1993).

이 교육선언의 서론은 경쟁과 소비와 관료주의를 위주로 하는 산업․기술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와 세계관으로 지구 생태계가 파괴되고 인간의 존엄성이 품위를 유지하지 못하는 현재의 인류의 교육제도가 위기라는 것에 동의하고 협동과 저소비와 참다운 인간성의 회복을 촉구하는 대안으로 홀리스틱 교육 선언 2000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이라는 개념을 각각의 독자적인 개인 안에 있는 위대성(greatness)을 충분히 끌어내기(todraw forth) 위한 보살핌(caring)이라고 정의하자는 것이다. 이 정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대안적인 비전이 필요하다. 이 정의가 지향하는 것은 삶에 대한 확신과 민주적 이상으로서 다양한 가치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교육자들의 비전에 따라서 이 정의를 응용하고 실천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Flake1993,240). 그리고 이 선언은 건강하고 자족적인 인간만이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으며 합리적, 논리적, 언어적인 발달과 함께 직관적, 정서적, 신체적, 상상적, 창조적인 발달을 가져오는 홀리스틱 교육이야말로 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비전이라고 주장한다. 또 홀리스틱 교육은 하나의 특수한 교육과정이나 교육 방법론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작업가설을 포함하는 하나의 집합적인 사고 체제라고 선언했다.

- 교육은 역동적․개방적 인간관계이다.
- 교육은 학습자의 도덕적․문화적․생태학적․경제적․기술적․정치적 생활의 다양한 맥락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개발한다.
- 모든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 가능성은 우리가 이제야 막 이해하기 시작한 것이다. 인간의 지능은 우리가 존경하기에 필요한 모든 능력과 다양한 스타일로 표현되어야 한다.
- 홀리스틱적 사고는 앎에 대한 맥락적․직관적․창조적․신체적 양식을 포함한다.
- 학습의 과정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 모든 생활 상황이 학습을 촉진해야 한다.
- 학습은 자기 발견의 내면적 과정임과 동시에 협동적 활동이다.
- 학습은 인간 정신에 대한 능동적․자기 동기적․지지적 용기를 주는 활동이다.
- 홀리스틱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와 지구에 대한 전망을 함께 도모하는 간 학문적, 통합적인 노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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