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언어폭력의 정의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9.

언어적 폭력은 ‘물리적 폭력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언어를 매개로 한 폭력’으로써 폭력의 심각한 유형으로 공감되고 있다. 언어적 폭력은 언어를 매개로 한 폭력이라는 점에서 타인에게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물질적 폭력을 모두 언어를 이용해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폭력 중 최상위의 폭력으로 인간의 언어적 공격행위라 할 수 있다. 언어적 폭력은 선행연구에서 여러 가지 관점에 의해 정의되고 있는데, 폭력의 일종으로서의 관점, 인간의 의사소통의 관점, 학교폭력의 한 유형이라는 관점 등이 그것이다. 언어적 폭력을 폭력의 일종으로 보는 관점에서는 폭력에 대한 정의부터 언어적 폭력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폭력(violence)은 사람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인간의 공격적인 행위의 한 형태로 정의된다(박한철, 1998). 언어적 폭력이 언어를 매개로 한 폭력이라는 점에서 언어적 폭력은 사람이나 재산에 피해를 주는 인간의 언어적 공격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박미애, 2003).

Infante & Wigley(1986)는 인간의 의사소통 관점에서 언어적 폭력을 정의하고 있다. 그들은 언어적 폭력을 다른 사람의 자아개념을 공격하는 언어적 표현으로 정의한다. 바꾸어 말하면, 인간 의사소통 관점에서 ‘언어적 폭력은 자아개념을 해치거나 손상시키는 언어적 메시지나 표현’으로 정의된다고 할 수 있다(강길호, 1996). Morita(1996)는 언어적 폭력은 상대방이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신체상의 특징이나 약점, 출신성분 나아가서는 행동 또는 성격상의 약점을 이용하여 별명을 지어 부르거나, 놀리거나 조롱함으로써 피해학생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혀 정신적 피해를 주는 행위‘라고 하였다.

언어적 폭력은 학교폭력의 한 관점에서 정의되기도 한다. 학교폭력은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bullying’이라는 용어를 많이 쓴다. ‘Bullying’에 대한 정의는 Olweus(1984)의 정의가 가장 대표적이다. 그는 “한 아동이 학교폭력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당한다는 것은 어떤 한 아동이나 또는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한 아동에게 음란한(또는 심술궂은) 얘기를 하거나 불쾌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한 아동에 대해 때리거나 차거나 위협하고 교실에 가두고 음란한(또는 심술궂은) 메모를 보내고 친구로 끼워주지 않는 것도 학교폭력에 해당된다”라고 하였다(Boulton & Underwood, 1992). Olweus(1984)의 학교폭력에 대한 전의에서 언어적 폭력에 해당되는 내용은 ‘어떤 한 아동이나 또는 아동들이 집단적으로 한 아동에게 음란한(또는 심술궂은) 얘기를 하거나 불쾌한 것을 말하거나 메모를 보내는 것’이다. 여기서 음란한(또는 심술궂은) 얘기나 불쾌한 것은 자아개념을 손상시킨다는 점에서 Infante & Wigley(1986)의 정의와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박미애, 2003).

최은숙(2000)은 학교폭력을 소외형, 언어형, 신체형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중 언어형은 놀림, 조롱 또는 욕을 하거나 협박하는 유형으로써 주로 언어적으로 고통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같이 언어폭력은 학대 등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학대만큼 지속적이거나 치명적인 것은 아니나 언어적 학대의 부정적 결과, 즉 공격성, 위축, 좌절, 정서적 부적응, 반사회적 행동, 심한 애착 등(고성혜, 1992; 김혜련, 1994; 연진영, 1992; Straus,1991)의 정서적 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한편 언어적 폭력을 학교폭력의 한 유형으로 보고 언어적 폭력의 내용을 제시한 연구도 있다. Mooney, Cresser, 및 Blachford(1991)는 학교에서 아동들이 겪는 폭력의 유형을 크게 ‘신체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으로 구분한 후 외모, 가족, 인종, 행동, 이름과 관련된 것을 언어적 폭력의 내용으로 보았다(황종현, 20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