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사회성의 개념ㅣ유아교육ㅣ육아정보ㅣ보육

by URBAN CST 2020. 10. 28.

Aristoteles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하였다. 인간은 태어난 문화, 시대, 성, 환경에 따라 역할이 다르다. 유아의 성장 과정에서 사회의 도덕성과 규범에 준수하며 사회에 적응한다는 것은 통합된 인성으로 성숙해 가는 데는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 속에서 생활을 하면서 사회적 일원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긍정적으로 적응하면서 보람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인간관계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중요하며 사회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은 사회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이복현, 2010).


유아가 최초로 경험하게 되는 사회 공간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출생부터 입학 전까지의 영아들은 부모나 가까운 가족들과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점차 성장하여 유아기가 되면 그 대상이 가족 이외에 다양한 사람들로 확대되어 간다. 사회적 과정은 인간관계에 있어 자연스러운 과정이기에 포괄적인 범위에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정의되어 왔다. 사회성의 사전적인 의미는 ‘한 개인의 사회적응과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며, 애착이 특별한 사람과의 친밀감’을 뜻하면서 ‘여러 사람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의미한다. 유아들은 자라면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사회적 경험을 하게 되며 친사회적인 행동이 빈번해지며 특히 만 4-5세쯤에 급격한 성장 발달을 보이고, 만 5세에 접어들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자기중심적인 사고가 줄어든다(서소정, 2011). 사회성은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며, 타인을 이해하며 배려할 수 있는 능력, 상황에 적합한 표현과 조절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유아교육 사전(1997)에서도 유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 속에서 언어 행동 사고 감정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습득하며 주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원만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성향이라고 사회성을 정의하고 있다(윤지은, 2012, 재인용). 또한 유아가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을 할 때 의사소통, 나누기, 협력하기, 문제 해결하기, 친구 사귀기와 같은 사회적 행동을 경험하며 지속적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Cheek와 Buss(1981)는 사회성이란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성향이라고 정의함으로써 여러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즐기며 관심을 가지고 함께 어울리는 것을 사회성과 함께 사교성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주어지는 소통이라고 볼 수 있다. 이숙현(2008)은 원만한 성격으로 타인과 쉽게 사귀고 타협할 줄 알며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이루며 사회생활에 적극 참여하며, 이것은 후천적인 교육에 의한 학습과 경험으로 습득한 가치 있는 사회적 습관이나 행동의 기능이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사회성 발달의 개념을 요약하면 유아 사회성(sociality)은 유아가 스스로에게 처한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사회가 정해놓은 규범, 질서, 가치관을 준수하며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의미한다(홍진영, 2012). Bar- Tal(1976)은 다른 사람과 협력하기 위해 수행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사회성을 정의하고 있다.


사회성이란 ‘개인이 속한 환경 속에서 개인의 생명을 유지하고 안정감을 얻기 위해서 적응해 나가는 기술’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사회성이 높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 사교적이며 긍정적이며 협동심이 강하고 친화력이 좋아서 사회에 잘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허정철 · 김원옥 (2005)은 사회성의 개념은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성격, 사회를 구성하려는 인간의 특징, 타인과 잘 사귀는 성질’로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사회적응을 하며 타인과의 긍정적이고 원만한 상호작용을 나누며, 상호 협력하고 소통하는 성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배창일(2012) 사회성은 ‘인간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며, 타인과의 지식이나 자료 등을 상호 교류하며 상황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하였고 또한 사회화 과정, 집단생활에 참여하며 환경에 적응하고 소통하며 타인과의 관계에서 목적을 달성하려는 광범위한 적응능력이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새로운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화되고 또래들과 단체학습을 통하여 타인의 요구를 경청하고, 자신의 주장을 내세워 상대를 이해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타인과의 소통과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고 독자성을 지니며 사회화의 과정은 곧 개인화의 과정으로 작용할 수가 있다. 그래서 사회가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화하는 과정과 개인이 사회화되는 과정의 두 측면을 모두 중요시하는 입장이다.



사회성은 생활 태도나 행동을 습득하고 경험함으로 그 사회에 적응해 나가며 사회의 관습 제도에 순응하며 집단 간의 관계 형성을 가지며 사회에 잘 적응해가는 성질을 말한다. 즉, 사회성은 환경 속에서 개인과 개인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가는 사회 구성원과의 관계 의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성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 호혜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하며, 그런 기술들을 어떠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본다. 신체가 자라면서 언어와 인지 능력이 발달되고, 정서, 사회성 및 창의성이 발달되어 풍부한 상상력으로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경험함으로 자아개발을 하고 성취감을 느끼는 가운데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발견함으로 성장해가며 그들이 속한 사회 속에 적응하게 된다(박진경, 2000).


사회성은 넓은 범위에서 정의되었지만 전체적으로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나누며 바람직한 행동을 배움으로써 사회적 행동에 적응하며 사회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사회적 행동을 번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한 마음을 다짐하고 적응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응하기 위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유아가 주위 사람들과 함께하며 소통하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특성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성은 다른 사람과 관계 유지를 주도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적절한 방법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며 지시에 따르고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주위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상호작용 기술, 대화기술, 친구를 사귀는 기술 등과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이다. 특히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경험하며 발달하는데 대인관계, 인간관계 등으로 표현되는 사회적 관계를 의미한다. 정윤자(1997)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사람이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 사회를 인식하고, 많은 집단의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며 그들과 함께 적응해 나가는 생활 능력이라고 하였다. 임정란(2002)은 유아가 성장 발달되는 것은 곧 한 사람의 사회 구성원으로 성숙해가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유아가 사회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점차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에 적응하려는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였다.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광범위하며 사회성 발달에 대한 개념은 사회적 능력, 친 사회성, 친 사회적 능력, 사회적 유능감 등으로 연구자마다 그 개념의 정의도 다양하다. 유아가 사회의 한 일원으로 적응하며 성장, 발달하는 동안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유아의 사회성은 발달되는 것이다. 이에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모든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과정은 사회성 발달이 적기인 유아기에 기회를 제공함으로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 확대되어 사회성 발달에 최대한 향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정미영, 20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