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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ㅣ유아교육ㅣ육아정보ㅣ보육

by URBAN CST 2020. 10. 26.

국내 학자들의 자아존중감의 개념을 보면 지성애와 김승희(2010)가 수정 · 보완한 검사 도구는 인지적 자아, 사회적 자아, 신체적 자아, 가족 수용 자아, 정서적 자아로 5개 하위요인으로 나뉘었으며,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인지적 자아는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이며, 그림 조각 맞추기, 기본 도형 모양 알기, 자신의 생각 말하기, 색깔 이름 알기, 한글 및 셈하기와 같은 기초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유아 스스로가 인지하며 풀어나가는 자아존중감이다.


사회적 자아는 또래 및 주위 환경에 상호작용을 맺는데 필요한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으로, 또래 친구가 많고 함께 어울리며, 규칙을 지키며 함께 놀이가 가능한지 등과 같은 또래와의 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를 자신이 판단하는 자아존중감이다.



신체적 자아는 건강한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과 조절하는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이며, 제자리 멀리 뛰기, 달리기, 그네 타기, 공 던지기, 단추 채우기와 같은 대 ·소 근육 활동에 대한 신체 수행능력에 대해 유아 스스로가 지각하는 자아존중감이다.


가족 수용 자아는 유아가 느끼는 정서적 안정감 및 수용에 대한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뜻하며, 자신의 가정 내에서 가족에게 얼마만큼의 관심과 사랑을 유아 스스로 느끼고 판단하는 정서적 안정감 및 수용에 대한 자아존중감이다.


정서적 자아는 정서적인 안정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뜻하며, 화가 나거나 속이 상할 때 자신의 감정 조절, 얼마만큼의 소중한 사람인지, 뭐든지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자신의 좋고 싫음이 분명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정서에 대한 자아존중감이다.



이경선(2017)의 연구결과에서 실제로 유아들의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성취, 만족도, 학업 수행능력, 대인관계 등 모두가 성장과정에서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Branden(1992)에 따르면 유아기에 자아존중감이 원만할 경우, 이후의 대인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으며,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인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의 능력을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수용하려는 태도를 통해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매개가 된다(김현진, 2014, 재인용).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유아기에서 점차 가정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환경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시기로 사회 기술을 습득하며 실천해 나가는 기반이 된다(백지혜, 2017). 이는 유아기 이후의 태도 및 행동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까지 계속된다(최선희, 2008). 다양한 변인과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발달하며(황지영, 2012), 실생활에서의 경험과 습득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형성될 수 있다.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으로 개인의 능력을 잘 발휘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고,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은 능력을 발휘하기보다는 위축되고 쉽게 포기하며 애써 자존감을 지키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Coopersmith, 1967, 김
세령, 2012 재인용). 또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높고, 상대방을 잘 배려하며 스스로를 가치 있게 인식하고 이러한 자신에 대한 평가는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Rosenberg, 1965).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유아기 때부터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며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한미름, 2013, 재인용).



자아 존중감을 연구한 많은 학자들이 유아기의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기의 자아존중감은 미래의 삶과 목적 달성을 위해 정서적 행복감을 추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자아상을 만들어 가는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임주희, 2016). 또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유아 자신을 존중하고 사회적으로 필요한 존재로 느끼고 가족과 친구를 이해하고 사랑하며, 매사 긍정적이고 안정적이며 모든 일에 적극적이며, 즐거움을 느끼게 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신념과 성취감, 가치감을 가지고 성장해가는 생활 태도이다(김영숙, 1997) 또한 유아가 도전적이며 발전적인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만들어 주며, 타인과의 관계 형성, 사회 적응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최현미, 신동주, 2012). 이에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은 학업성취와 같은 바람직한 결과를 유도하는 잠재적 요인이 된다(지성애 외, 2003).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건전한 성격 형성의 바탕이 되고, 성취하고자 하는 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즉, 유아가 가지는 자아존중감이란, 스스로의 능력을 가치 있게 인정하고 판단하며, 상대방을 평가하며 원만하고 안정적인 사회적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경험하며 사회화의 기초를 이루고, 가정에서 화목하고 건강하며 행복감을 느끼고, 스스로가 가치 있으며 귀한 존재로 생각하며 사랑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여 발달과정에 적절한 교육경험과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해주며 적응시킴으로써 자아 존중감의 발달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이 진행되며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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