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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자폐아동의 감각활동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by URBAN CST 2020. 7. 10.

자폐아동 및 성인은 감각 자극에 대해 과잉 혹은 과소 방응을 하는 등 감각 조정에 어려움이 있다(Mcintosh, Miller, Shyu, & Hageman, 1999). 대뇌가 감각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문제와 개인의 학습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간의 연관성은 감각 통합 이론으로 설명되어 왔다(Ayres, 1972). 구체적으로 이 이론은 신경생물학적으로 설명하기 힘든 운동 협동과 감각처리 문제가 심각하지는 않으나 어떤 아동의 학습 및 행동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게 되었다. 치료적 중재에서 이론의 함축성은 감각 통합, 처리 및 학습은 의미 있는 감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가능해진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다(Fisher & Murray, 1991).

감각적 활동에 몰입되어 있는 자폐아동의 경향은 치료사에게 유용한 정보를 준다. 감각 재료는 자폐아동의 흥미를 유발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게 해 주고, 동료를 포함한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하게끔 유혹하기도 한다. 그러나 감가 재료(즉, 시각, 청각, 촉각, 후각)는 아동의 감각 체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치료사는 특정 감각에 관해 작업 및 물리치료사와 규칙적으로 상의해야 한다. 이런 정보는 만일 어떤 자폐아동이 특정 감각에 민감하여 감당할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줄여준다. 덧붙여, 감각 통합 전문가인 작업 및 물리치료사와 상담하면서 치료사는 과잉 자극 매체 혹은 혐오적인 재료에 대해 체계적 둔감화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감각 활동은 자폐아동을 진정시키거나 특정 흥미를 갖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사는 선택 활동이 부적절한 한지 혹은 반복적인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은 탁자 위에 방울방울 침이 떨어지는 것을 즐길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 치료사는 시각적으로 아동의 활동에 적절한 지를 고려해야 하고, 다음에 더욱 적절한 매체와 활동 양식, 즉 물감을 떨어뜨려서 그림을 그리게 하는 방법을 아동에게 적용해 볼 수 있다. 아동마다 특정적인 감각 욕구를 이해하는 것은 치료사가 매체와 활동 내용을 선택하는 데 지침이 되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감각활동을 긍정적인 상
호 작용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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