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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자폐증의 개념ㅣ자폐아동의 특징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by URBAN CST 2020. 7. 10.

1. 자폐증의 개념

자폐아를 이해하는 것은 무척 당혹스럽기도 하고 신비스러운 측면도 있다. 자폐증이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개인에 따라 심각한 정도가 다르다. 자폐증을 가진 모든 사람은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 그리고 상상력의 장애가 있다. 즉 사회적 관계의 결핍, 언어성 및 비언어성 의사소통의 질적인 장애,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특징지어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이다. 자폐아는 타인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부모와 전문가들의 도전정신을 북돋운다. 이러한 장애를 분명히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중재방안을 개발하고 프로그램화하는데 필수적일 것이다.

2. 자폐아동의 특징

자폐를 최초로 명명한 사람은 1943년 Kanner에 의해서이다. 그는 자폐를 아동기 정신분열증의 초기 형태로 기술하였다(Wing, 1997). 비록 자폐증이 Kanner가 처음에 언급한 행동 증상으로 간주되지 않지만, DSM-Ⅵ(APA, 1994)와 ICD-10(WHO, 1992)에서 정의 내린 증상과 비슷한 점이 많다. 자폐증은 3세 이전에 행동 증상이 시작되는 심각한 발달장애이다. 이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영역에 발달지연 및 손상과 함께 반복, 판에 박힌, 제한적인(즉 규칙에 대한 욕구) 행동 형태를 보인다. 자폐 증상 중에 가장 혼란스러운 것이 진단체계에 명시된 문제 영역의 시작 시기와 그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묵묵부답 상태에서부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지만 부적절한 시도까지 다양한 사회적 표현을 보인다. 또한 비언어적 상태에서부터 비록 괴상한 언어 양식이긴 하지만 언어 표현까지 보인다(Dalrymple, Porco, & Chung, 1993). 자폐와 관련된 몇 가지 증상이 있는데, 이 또한 아동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런 증상으로는 비일상적인 감각반응, 운동 기술의 문제, 인지기능의 지체(어떤 영역에서 높은 인지기능을 보임), 자학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주의집중, 식습관, 수면, 감정의 비정상도 보인다. 또한 자폐아동은 운동모방 영역의 결함(Stone, Ousley, & Littlefork, 1997), 기능적/상징적 놀이의 결함(Libby, Powell, Messer, & Jordan, 1998), 기술/개념을 일반화시키는 데 결함(Koegel,
Koegel, & Parks, 1995), 그리고 상상력을 동원한 창의성을 생성하는 데 결함(Craig & Baron-ohen, 1999; Happe & Frith, 1996)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폐증의 약 35~45%는 경련성 장애를 가지며, 이중 약 50%는 사춘기에 경련이 시작된다(Happe & Frith, 1996). 자폐아동의 70~75%는 정신지체를 가지며, 자폐아의 50% 정도는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다
(Wakschlag & Leventhal, 1996). 자폐증 중에 강점을 보이는 영역은 기계적인 암기나 시-공간적 문제 해결 기술이 뛰어날 수도 있다(Happe & Frith, 1996). 미술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을 가진 자폐도 상당히 보고되고 있다(Cox & Eames, 1999; Gardner,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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