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ㅣ육아정보ㅣ유아교육

by URBAN CST 2020. 6. 10.

부모의 양육태도를 처음으로 체계화 한 사람은 Symonds(1949)로 그는 임상적 경험을 통하여 부모-자녀관계에서 자녀를 수용하느냐 거부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수용’과 ‘거부’로 구분하고, 부모의 생각대로 자녀를 지배하려 하느냐, 자녀에 복종하려 하느냐에 따라 ‘지배’와 ‘복종’으로 두 개의 요인 축에 의해 반대되는 개념을 직교 좌표로서 분류하였다. 이를 다시 세분화시켜 ‘거부적 양육태도’는 ‘적극적 거부형’과 ‘소극적 거부형’,‘수용적 양육태도’에는 ‘간섭형’과 ‘불안형’,‘지배적 양육태도’에는 ‘엄격형’과 ‘기대형’,‘복종적 양육태도’에는 ‘익애형’과 ‘맹종형’으로 분류하고, 다시 차원을 달리하여 ‘모순형’과 ‘불일치형’으로 분류하였다(권현자, 1988에서 재인용). Schaefer(1959)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평정케 하여 요인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애정-거부와 자율-통제라는 두 개의 직교 차원들로 구축하였다. 그의 모형은 자녀 양육에 관련된 각종 변인들 간의 상호, 상관관계를 검토하고, 변인들 중에서 서로 밀접하게 관련 있는 요인과 서로 대립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각 변인의 위치를 원형상에 나타내었다(박진희, 2003).

애정-거부와 자율-통제라는 부모 양육태도의 두 축을 근거로 삼아 연구한 한자들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애정적-자율적 태도, 애정적-통제적 태도, 거부적-자율적 태도, 그리고 거부적-통제적 태도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애정적-자율적 태도는 가장 이상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로서 자녀에게 애정을 가지고 자녀와 민주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자녀를 인격적인 존재로 인정하는 태도이다. 이런 부모에게 성장하는 자녀는 활동적, 능동적, 독립적이며 사회적응을 자신 있게 하고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적대감이 없다. 그러나 가정 외에서 잘 적응하는 이러한 어린이들도 집에서는 부모에게 복종하지 않거나 약간의 공격성과 고집을 보일 때가 있다.

애정적-통제적 태도는 자녀를 사랑하고 애정을 주면서도 그에 따른 행동의 제약을 많이 하는 엄격한 부모의 태도이다.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에게 의존성 조장, 과보호, 소유적 태도를 보이며 자녀를 소유물로 생각하여 자녀가 독립적인 행동을 좌절감을 느끼고 새로운 탐색을 제한함으로 새로운 반응 학습의 기회를 축소시킨다. 이러한 양육태도를 지닌 부모 밑에서 자란 아동들은 애정적-자율적 태도에서 자란 유아보다 더 의존적인 행동을 보이고 사교성이나 창의성 등이 낮은 편이며 상상적인 적대감정을 품는다. 이 유형의 부모는 체벌을 동반한 통제는 가하지 않더라도 심리적 통제를 쓸 수 있다.

거부적-자율적 태도는 자녀를 수용하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동시에 자녀 마음대로 행동하게끔 하는 부모의 태도로 이런 가정에서 성장한 어린이는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행동을 나타내고(고후순, 1985) 불안정한 정서를 보이며 심하면 범죄를 초래한다고 한다. 또한 공격적이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며 사회 부적응적 행동을 하게 된다. 거부적-통제적 태도는 자녀를 애정적이며 따뜻하게 용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행동을 체벌 또는 심리적 통제로 규제하는 태도이다. 이러한 양육태도에서 자란 아동은 불순 종적, 반항적, 자기 방어의 수단으로써 거짓말을 일삼게 되고, 자주성, 자발성, 독창성이 부족하여 주체성이 결여되며 자신감 없는 행동을 나타내게 된다. 또한 정서가 불안정하며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부모에 대해서는 애정이 결여되었다고 느낀다. 국내에서 이루어진 양육태도 유형에 관한 연구를 보면, 한종혜(1980)는 애정과 수용-적대와 거부, 민주와 자율-권위와 통제의 2개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정원식(1981)은 양육태도의 유형을 수용-거부, 자율-통제, 보호-방임, 성취-안일, 개방-폐쇄로 밝히고 있으며, 이원영(1983)은 온정-냉정, 과보호-방임, 허용-제약, 안달-태평의 4개 차원으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김재은(1987)은 한국 가족의 심리를 분석한 연구에서 화목-불화, 허용-엄격, 친애-소원의 3차원으로 추출하였으며, 이숙(1989)은 합리적인 지도, 애정, 권위주의적 통제, 과보호, 성취, 적극적인 참여, 일관성 있는 규제의 7가지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상에서와 같이 학자에 따라 양육태도 유형은 다르게 분류될 수 있으나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성격 특성에 관한 연구들은 공통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것은 부모가 애정적이고 수용적일 경우 자녀들은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며 그와 반대로 부모가 극단적으로 지배, 제한, 처벌을 하면 자녀의 자아개념이 성장하지 못하
는 부정적인 관계를 보인다는 데 일치하고 있다(박미자, 2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