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인성의 개념ㅣ유아교육ㅣ육아정보ㅣ인성교육

by URBAN CST 2020. 6. 3.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는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신체적 성장은 분명히 나타나는 양적 변화이지만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은 개개인의 독특한 경험에 의해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부모의 자녀에 대한 올바른 양육태도 하에서 성장한 유아는 바람직하고 좋은 인성 특성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반면에 잘못된 양육태도 하에서 성장한 유아는 그렇지 못한 인성 특성을 형성하기도 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인성이란 성격과 유사한 것으로 다른 사람에게 주는 개인의 전체적인 인상을 의미하며, 정서, 관념, 습관, 태도, 신체적 특징 등 많은 요소를 포함한다(안윤경, 2004). 인성은 또한 개성(individuality), 인격(personality), 기질(temperament), 사람됨, 인품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된다. 인성 심리학, 인성검사, 인성개발이라고 쓸 때의 인성은 ‘personality’의 뜻이고 진실한 사람, 솔직한 사람, 착한 사람이라고 쓸 때는 ‘인간성’의 줄인 말로 ‘인성’을 쓰며 이는 ‘natureofhuman’의 뜻이 된다(손금순, 2002).

한편, 성격(personality)에 대한 개념은 각 학자마다 많은 이론이 있기는 하나, 여러 학설들을 종합해 보면 ‘어떤 개체가 사물이나 사태에 대해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반응의 일관성, 고유성, 영속성을 가리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기분과 체질의 합성어인 기질은 체질에 바탕을 둔 정서적 반응 경향을 의미한다.
또한, 개성(individuality)은 다른 사람과 여러 측면에서 차이가 나는 독자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지만 인성은 이러한 여러 견해를 종합적, 포괄적으로 설명하려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견해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성을 유전적 요인과 성장․발달하면서 영향받는 환경 요인, 그리고 경험, 문화양식, 가치관, 사회적 태도와 같이 사회적 발달 성장 과정에서 획득하는 문화적 요인에 의해 행동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이를 개념화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