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원예 활동의 교육적 효과ㅣ유아ㅣ육아ㅣ보육

by URBAN CST 2020. 5. 20.

원예는 정서, 과학, 사회, 음악, 미술, 국어, 수학교육에 이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원예를 환경교육의 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원예 교육의 특징은 원예활동이 양육의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양육하는 경험은 오직 살아있는 것을 통해서만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것으로, 원예의 역할은 매우 크다. 이것이 원예가 무생물이나 사물을 취급하는 분야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따라서 원예의 교육적 효과는 단순히 환경과 문화, 지적 교육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농촌진흥청, 2010).

하루오 코노시마는 교육에서 원예활동의 기능을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영역으로 주요 역할을 구분하였다. 첫째는 유기체 발달의 질적, 양적 변화이다. 식물과 동물의 생장은 질적, 양적인 두 가지 변화를 일으킨다. S자형 생장곡선은 유기체의 생장특성을 표현하는 것인데, 생장에서 양적 변화의 면을 나타낸다. 유기체 생장의 또 한 가지 특징은 양적인 변화와 동시에 질적인 변화도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식물이 계속 자라는데 꽃은 하루에 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원예활동을 통하여 이러한 생장의 두 가지 변화에 주의를 집중하게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기다리는 능력과 예측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돕는데, 이와 같은 것은 둘 다 인간으로서 특징적인 능력이다.

두 번째는 유기체 생장의 연속성이다. 유기체 생장은 중단 없이 계속되고 인간도 또한 중단 없이 자란다. 그러나 개인의 생장의 연속성은 식물의 계속적인 생장을 지켜봄으로써 인식된다. 이것은 대단한 자기 조절력을 생성한다.

세 번째는 자연의 사슬 관계이다. 원예활동(땅파기, 묘 심기, 씨 뿌리기)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참가자들은 자연의 조사자가 아니라 자연의 참가자로써 자연에 있는 의존 사슬로 들어간다. 식물을 재배하는 것은 인간이 스스로의 자연을 사슬에 두고 자연을 관찰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은 사람이 자연의 한 구성원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것은 원예의 효과이며 인간적인 성격(human character)을 형성하도록 하는데 귀중한 도움이 된다. 가장 큰 교육적 가치는 바로 이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미의 창조자인 노동을 배우는 것이다. 생명 활동은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육체적 노동, 놀이, 예술, 정신적 발달, 그리고 사회적 발달이 그것이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서로 연결되어있고 상호작용적이다. 한 가지 면에서의 변화는 다른 면에서도 영향을 미치며 변화를 유도한다. 원예활동은 이러한 영역들을 종합적인 통일체로 만들며, 특히 어린이들의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순조롭게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움을 통하여 자연과 환경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다. 원예활동을 통하여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단순히 미를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 체험에 근거한 미의 생산자가 될 수 있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