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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ㅣ유아ㅣ육아정보ㅣ보육

by URBAN CST 2020. 5. 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는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하여 왔으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보편화되어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산업화 및 도시화에 따른 가족구조의 핵가족화, 개인주의의 팽배, 취업여성의 증가로 인해 가족기능은 약화되고 있는데 반해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가족지원체계가 미약하여 아동학대는 증가 추세에 있다 (원지영, 1999). 아동학대는 자녀에 대한 양육상의 문제로서 어느 정도를 양육으로 보며, 어느 정도를 학대로 보느냐 하는 기준 설정이 모호하므로 개념을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아동학대에 있어 고전적 논문으로 알려진 Kempe(1962)의 피학 대아 증후군(battered child syndrome)"에서 아동학대는 부모나 돌보는 사람에 의해 어린 아동에게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Kempe 이후 아동학대에 관한 인식이 뚜렷이 증가됐고 그 개념의 폭도 계속 확대되어 왔다. 1964년 Fontana는 부당한 아동 취급(maltreatment syndrome)이란 개념에 정서 박탈, 태만, 영양부족을 포함시켰으며 아동학대를 부적절한 아동양육의 한 극단으로 보았다. 1974년 Gil은 아동학대의 개념을 더욱 확대하여 아동이 신체적, 심리적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막는 모든 행위를 아동 학대에 포함된다고 하였다(곽영숙․홍강의, 1992,). 1974년 미 연방정부는 어린이 학대 방지 및 치료법을 제정 공포하였으며 신체적 학대뿐 아니라 정서적, 성적 학대, 신체적, 정서적 그리고 의료적 방치, 유기 등으로 그 개념이 법적으로 확대되었다 (정현숙, 1993). Halperin(1979)은 부적절한 아동양육을 ① 신체적 학대 ② 성적 학대 ③ 신체적 태만 ④ 의료적 태만 ⑤ 정서적 학대 ⑥ 정서적 태만 ⑦ 교육적 태만 ⑧ 유기 ⑨ 복합적 영역의 9가지로 세분하여 정리하였고, Mrazek(1985)은 부적절한 아동양육을 보다 넓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① 비기질적 발육부전(nonorganic failure to thrive), ② 아동 태만, ③ 신체학대의 범주로 보았다 (곽영숙․홍강의, 1992) 심리학 사전에는 아동학대는 어린이의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인위적인 행동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 정의에는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동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소극적인 행동도 포함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의 Child Protective Service Act에 나타난 아동의 무시 및 학대의 정의를 보면 18세 이하의 아동이 그 아동의 복지에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건강과 복지에 해를 입히거나 이를 위협하는 환경하에서 신체적, 정신적 손상, 방치 혹은 냉대(malteatment)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현숙, 1993).

신영화(1986)는 학대를 부모나 양육에 책임이 있는 성인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적극적인 행위라 정의하였고, 원지영(1999)은 김유정(1994)과 최명옥(1995)의 의견을 따라 아동학대는 부모가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는 소극적, 적극적인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 유기 등이 이에 포함된다고 하였다.


황성하(1996)는 아동학대를 그 범위에 따라 협의와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있다. 협의의 개념은 아동학대를 우연한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부모 또는 다른 보호자의 행위 및 태만의 결과로 신체적 상처를 입는 것이라고 정의하여 의도성을 강조하고 있다 (Helfer and Kempe,1974, p.11). 광의의 개념은 아동의 평등한 권리와 자유를 박탈하거나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해치는 작위나 부작위의 조건과 개인, 제도, 사회의 행위나 태만으로 정의하여 가정 내뿐만 아니라 가정 외 즉 사회나 제도, 기타 환경에서 벌어지는 것까지도 포함시키고 있다.


아동학대의 유형

허남순(1993)과 김은주(1998)는 아동학대의 유형을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고, Daro(1988)는 아동학대를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및 신체적 방임으로 분류하였고, Kempe와 Kempe(1978) 및 Stern(1981)는 아동학대를 ① 신체적 학대, ②정서적 학대, ③ 성적 학대, ④ 신체적․정서적 방임으로 분류하였다. 아
동학대의 유형은 학자들 간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부모 또는 양육자의 적극적인 학대행위로써 신체적, 정서적, 성적 학대와 소극적 학대로서 방임으로 구분하고 있다 (황성하, 1996). 정현숙(1993)은 학대로 인하여 손상 입은 부분이 어디이며, 어디에 저촉되는가에 따라 ① 신체적, 의학적 학대 ②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학대 ③ 사회적 학대 ④ 도덕적, 환경적, 성적 학대 ⑤ 법적 학대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권자영(1991)은 Helperin(1979)의 분류를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방임 및 양육의 태만의 4가지 유형으로 대별하여 설명하였다. 첫째, 신체적 학대로 아동이 공감하는 훈육의 목적 이외에 가정, 학교 또는 사회에서 부모나 친척 등 아동의 보호자나 교사 기타 성인들에 의해 신체적 상해를 입히는 모든 고의적인 행위를 말한다 (이배근, 1991). 둘째, 정신적, 심리적, 정서적 학대로 성인에 의한 모욕, 야단, 욕설, 굴욕 등의 형태에 의한 아동학대를 말하는데 주로 신체적 학대를 수반하면서 발생하며 주로 인성발달에 손상을 입히는 행위를 말한다. Szur(1988)에 의하면 정서적 학대는 아동에게 협박을 가하고 언어적 공격을 일삼고, 경멸, 모독감, 수치감을 주거나 감금하는 등의 적대적이며, 거부적인 처우 형태가 포함된다. 이 학대는 아동방임을 포함하는데, 아동방임은 적절한 감독 없이 아동을 내버려 두거나 아동을 위한 적절한 영양공급을 하지 못하는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가 아동에게 위협이나 무시, 증오, 차별, 고립, 욕설을 함으로써 공포감을 느끼고 생활에 대한 의욕을 잃어버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황성하,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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