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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정보

정서적 부적응 행동의 정의ㅣ유아ㅣ육아정보ㅣ보육

by URBAN CST 2020. 4. 28.

아동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부적응 행동은 그 개념이 모호하여서 뚜렷하게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정서란 분노, 공포, 환희와 같이 감정이 분화된 상태로서 정서적으로 자극된 상황에 있을 때에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 특정한 신체적 변화와 동기화된 행동을 수반하게 된다. 여기서 자신의 성장과 발달면에서 이탈된 행동을 하는 것을 정서적 부적응 행동이라고 한다(김형호, 1978, 김은미, 1996 재인용). 김은미(1996)는 정서적 부적응 행동이란 발달과정상 정상적인 아동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행동으로서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어도 부적절한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잘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하게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원지영(1998)은 정서적 부적응 행동은 아동이 정서적 문제로 인하여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으며, 부적절한 정서적 행동을 하여 사회적 또는 환경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라 하였다.

Bower(1969)는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환경과의 부적절한 관계로 인하여 갈등을 일으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하게 행복한 대인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다음 사항의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특징을 나타내는 아동을 정서적 부적응아라고 하였다. 그 특징은 친구나 교사와의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이룰 수 없거나 지속할 수 없는 경우, 정상적인 상황인데도 행동이나 감정이 부적절하며 지적 요인, 감상적 요인, 건강요인은 정상인데도 학습장애가 있는 경우, 아동 자신이 불행이나 억압감을 느끼며 남들에게도 그렇게 영향을 준다거나 신체장애, 고통이나 두려움을 개인적인 문제나 학교 문제에 관련시키려 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김은미, 1996 재인용). Kauffman(1973)은 정서적 부적응아란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을 하며 다른 사람의 기대나 그들 자신의 기대에 맞지 않게 행동하는 것이라 정의하였고(김은미, 1996 재인용), Gearheart와 Weishan(1976)은 아동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 발달과 남들과의 관계에 해를 끼치는 영향을 주거나 퇴행된 행동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원지영, 1999 재인용). 김영숙(1988)은 정서적 부적응 행동 아란 정서적 불안정과 심리적 동요로 인하여 인성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키므로 특별한 지도가 필요한 아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정서적 부적응 행동은 그 특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그 분류하는 기준과 용어에는 학자마다 약간씩 그 의견을 달리하고 있다. Kirt(1972)는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공격적 행동, 퇴행적 행동, 신체적 징후, 위축되거나 고립된 행동, 두려움의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또한 부적응 행동의 특성으로 공격적 행동유형, 도피적 행동유형, 신경질적 행동유형의 세 가지를 들었다 (김은미, 1996). Quay(1972)는 정서, 행동장애의 특성을 분류한 몇 가지 연구를 종합하고, 그의 연구진들이 교사와 부모에 의한 행동 평정, 아동의 생육사 특성, 질문지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근거로 하여 공격적 행동장애, 불안감-위축 행동, 미성숙, 비행의 네 가지 행동 특성을 설명하였다 (박세은, 1994, 원지영, 1998, 재인용). 공격적 행동장애는 언어나 행동이 공격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하거나 남을 방해하는 행동 또는 윗사람의 말을 거역하는 등으로 대부분 부적응한 행동과 결합되어 나타나며 성인이나 동료와 불충분한 사회관계를 맺는 경우이고, 불안감-위축 행동은 아동이 지나친 불안감, 수줍음,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고립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또, 미성숙한 아동은 주의집중력 부족, 공상, 수동적 행동 등 나이에 비해 정신적 성숙도와 환경적인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사회화된 공격적 행동은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도둑질을 한다거나, 다른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나, 집 밖을 배회하거나, 무단결석이 빈번하고, 패를 지어 돌아다니는 경우를 말한다 (권자영, 1991).

최근에 Achenbach(1978)는 아동의 행동을 경험적인 배경에 두고 문항을 작성하여 요인 분석을 통해 남녀별, 연령별로 분류하였다. 분류 내용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분열 행동, 우울 행동, 언어 부족 행동, 강박행동, 사회적 위축 행동, 과잉행동, 공격행동, 비행으로 분류하고 있다 (김은미, 1996). 본 연구에서는 정서적 부적응 행동을 Quay(1972)가 분류한 정서, 행동장애의 특성과 Achenbach(1978)가 분류한 아동의 행동을 참고로 하여 위축, 과잉, 공격, 퇴행, 강박행동의 5가지로 분류하여,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 부모의 양육태도(김영숙, 1988),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 부부갈등, 아동 학대와(원지영, 1999)의 연관성을 연구한 선행연구의 분류를 따랐다.

위축 행동은 아동이 지나친 불안감, 수줍음을 보이고, 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고립되어 있는 경우를 말하고, 과잉행동은 조용히 앉아 있지 못하고 항상 움직이고 뛰어다니는 것으로 관찰되며 어떤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쉽게 바꾸고,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고, 공격행동은 언어나 행동이 공격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하거나, 남을 방해하는 행동, 또는 윗사람의 말을 거역하는 행동 등을 말하고 퇴행 행동은 주의집중력 부족, 공상, 수동적 행동 등 나이에 비해 정신적 성숙도와 환경적인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을 말하며, 강박 행동은 지나치게 경쟁적이며 남의눈을 의식하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모든 일에 완벽하고자 하는 경향이다(원지영,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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